진료과소개

첨단종합병원 영상의학과 062-601-8188 1층

자궁 근종 색전 클리닉, 분만 후 출혈, 수술 후 출혈 클리닉, 간암 동맥 색전술, 객혈 기관지 동맥 색전술, 위장관 출혈 클리닉, 식도 협착 성형술

상세정보

자궁 근종 색전 클리닉, 분만 후 출혈, 수술 후 출혈 클리닉, 간암 동맥 색전술, 객혈 기관지 동맥 색전술, 위장관 출혈 클리닉, 식도 협착 성형술

방사선 피폭선량을 20 ~ 70%이상 줄여서 건강을 생각하는 최첨단 CT 장비 도입 : 문의전화: 062-601-8365, 6

최첨단 저선량(Low Dose) Volume CT 도입

첨단종합병원에서는 2010년들어 최첨단 저선량(Low Dose) Volume CT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64채널 VCT XT" 장비는 CT검사에서 많이 받게 되는 방사선피폭을 대폭 줄여서 피폭에 대한 염려를 없앤 최신 장비입니다. 특히 심장 관상동맥(Coronary Artery)의 검사시 X-ray의 피폭선량이 가장 많이 받게 되는 문제점을 Snapshot pulse의 Prospective Gated Axial Scan 기술을 통하여 영상의 질적인 저하 없이 방사선 피폭선량을 70%이상 줄여서 검사할 수 있는 최첨단 CT검사 장비입니다. 이러한 방사선 저선량(Low dose) 기술은 환자의 피폭선량부분에 대한 우려를 없애고 환자의 건강을 먼저 고려한 장비로 국내 7번째로 첨단종합병원에 설치 가동하게 되었습니다.

Volume CT는 첨단종합병원이 도입한 "64채널 VCT" (64 Channel Volume CT)는 방사선 튜브로부터 환자의 몸을 통과한 X선을 받아 들이는 검출기가 64개로 고속 촬영이 가능하고 다양한 영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첨단 CT입니다. 64 채널 Volume CT는 메트릭스 형태의 64개의 검출기를 설치하여 0.625mm의 가장 얇은 간격으로 1초에 약 200개의 단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64채널 Volume CT의 좋은 점
1. 고속촬영이 가능

64채널 Volume CT는 한번에 64면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 촬영이 가능해져,기존의 CT로 심장 촬영을 20초이상 걸렸던 것을 단 5초에 검사를 끝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심장 및 관상동맥의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 정확한 진단이 가능

고속촬영과 많은 단면의 검사로 환자의 해부학적 정보가 훨씬 많아졌으며 영상의 질이 좋아지고 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하기도 쉬워졌습니다. 이로써 기존 CT의 2차원 영상에서는 볼 수 없었던 부분을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 졌습니다.

64채널 Volume CT의 검사 종류
1. CT혈관 조영술

심장혈관, 뇌혈관 등 각종 혈관에 나타나는 질환을 3차원 영상으로 보여주는 'CT혈관 조영술'이 가능합니다. 이전에는 협심증이나 뇌졸증을 진단하기 위해 동맥에 카테터를 넣어 혈관을 촬영하였지만 64채널 Volume CT는 CT촬영만으로 심장 관상동맥과 뇌혈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1분 1초를 다투는 뇌출혈과 심장질환 환자들을 이전 보다 2~3시간 이상 더 빠르고 안전하게 검사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위/대장 검사

내시경이나 대장 조영술로만 볼 수 있던 위와 대장의 내벽 이상을 CT촬영으로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혈류검사

그동안 MR(자기공명촬영)에서만 할 수 있었던 혈류(혈액의 흐름)검사가 기존보다 훨씬 넓은 부위에서 가능해져 혈류의 이상 징후를 보다 간단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 뇌졸중에 대한 빠른 진단과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4. CT의 검사부위

전산화 단층(CT)촬영은 이제 대중화된 검사방법으로 신체의 거의 모든 질병이 검사 대상이 됩니다. 특히, 뇌 질환, 두경부부위 종양, 폐암, 식도암, 간암, 위장관 종양, 골 종양 등 거의 모든 질환이 대상이 되며 머리의 부상 등 신체 각 부위의 손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조직의 표현력이 뛰어 나므로 추간판탈출증 등 척추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 복부질환 : 간암, 간전이암, 담관암, 위암, 대장 및 소장암, 복부 동맥류 및 혈관 질환등
  • 흉부질환 : 폐암 및 종격동 질환, 동맥류 및 혈관 질환, 폐 간질성 질환
  • 비뇨생식기 질환, 신경계 질환, 근골격계 질환, 척추질환
  • 3차원 재구성 : 각종 혈관의 입체영상

본원에서 도입한 Volume CT의 큰 특징은 인체의 모든 부위를 가장 보기 좋은 영상으로 검사할 수 있다는 것과 가장 우수한 성능과 최고의 화질을 자랑하는 검사기기입니다. 또한 검사를 받으시는 환자에게 방사선피폭선량을 최소로 할 수 있고 모든 부위의 영상을 0.35mm까지 구별할 수 있는 영상화질을 가지고 있으며 전신을 검사하는데 있어 환자의 고통을 수반하지 않으면서 기존의 장비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를 도입함으로서 본원을 이용하시는 고객여러분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조기에 진단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방사선 피폭이 적은 최첨단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