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건강정보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건강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첨단종합병원 작성일2008-12-06 09:31 조회3,895회 댓글0건

본문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건강관리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흔히 소리 없이 찾아오는 '침묵의 살인자'로 불립니다. 이제 서늘해지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몸 안의 혈액이 끈적끈적해지고 체내의 혈관을 막히게 하는 지질(脂質기름기) 함량도 높아져 혈압 상승과 더불어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 아침에는 수면 중 억제되어있던 교감신경이 잠자리에서 일어나면서 항진 되어 말초혈관을 수축되고 이로 인해 피의 공급이 줄게 되고 심장은 떨어지는 체온을 올리기 위해 심장의 박동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상승시켜 심장에 커다란 부하를 주게 됩니다. 또한 심장혈관(관상동맥)의 경련이나 혈전이 잘 생겨 심장마비도 잘 일어나고 이 혈전이 뇌혈관을 막게 되어 뇌경색이나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면 뇌혈관이 터져 뇌출혈로 쓰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고혈압 관리는 더욱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혈압은 계절 변화에 민감해서 온도가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1.3mmHg 정도 확장기 혈압은 0.6mmHg 정도 올라갑니다.

그래서 고혈압환자의 겨울철 건강관리는 우선 자신의 혈압상승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혈압 변화를 체크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혈압수치는 130/85 mmHg 인데 혈압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혈압이 조금 오른다고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만약 계속 혈압이 140/90 mmHg이상 높게 측정되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정상보다 높을 때는 외출을 삼가 하고 찬바람에 많이 노출될 수 있는 새벽 운동이나 등산은 줄이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옷을 충분히 갖춰 입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며 또한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해야 합니다.
 활동이 적은 겨울철에는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후에 빨리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3~4일, 한번 할 때 마다 30~45분씩 하고 수영 후에는 몸과 머리 등을 완전히 말려서 따뜻하게 한 후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너무 추운 날에는 실내에서 맨손체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담배는 직접 혈압을 올리지는 않지만 동맥경화증을 유발시키므로 금연을 해야 하고 술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라가게 하므로 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아무리 혈압을 잘 조절하더라도 흡연을 하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짜고 자극적인 음식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 및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의 상승은 또한 스트레스와도 관계가 많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로를 피하고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고 긴장을 푸는 시간을 매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겨울철은 분명히 고혈압의 합병증이 일어나기 쉬운 계절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관리의 기본인 음식조절과 운동 그리고 생활습관 교정을 잘 하면 겨울철 고혈압의 합병증 위험으로부터 벗어나서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